KIAS_국영문 조합_3
2024년 5월 23일
microscope_myungrang_May 2024
광학

[현미경의 과학] 광학 현미경 이모저모 (1)

윤종희
광학 현미경의 장점 중 하나는 특별한 샘플 준비 과정 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대상을 실시간으로 관측할 수 있는 점이다. 살아있는 미생물 시편을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면 스스로 움직이며 헤엄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 전자 현미경 혹은 원자 현미경의 경우 영상을 얻기 위해 시편을 코팅하거나 고정시키는 과정이 필요해 살아있는 생명체의 관찰이 어렵다. 반면 광학 현미경은 시편의 특별한 처리 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가시광선이 다른 전자 빔이나 x-ray 보다 시편에 손상을 적게 주기 때문에 살아있는 대상의 관찰이 매우 용이하다. 이런 이유로 광학 현미경은 물질 검사에도 활용이 되지만 의생명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Read more
HORIZON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과학전문 웹진으로 최신 과학의 뛰어난 성과들을 전달하고자 하며, 기존의 미디어에서 전달하지 않은 깊이와 학술적인 논문에서 펼치지 못하는 범위의 영역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 Tel. 02-958-3711 | horizon@kia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