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7일

액체의 재발견 [2]: 영원히 얼지 않는 액체 헬륨 이야기
물질 물리학

최형순
거시적인 물리계의 양자역학적 현상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온도를 낮춰야만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전 글에서 소개했던,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기체를 액체로 만들고자 했던 한 무리의 과학자들은 양자역학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지만 결과적으로 양자역학적 비밀을 풀어낼 단초를 제공한 셈이다. 헬륨 기체를 액화하는 데 성공한 카멜링 온네스는 거시적 물리계에서 나타나는 양자역학적 현상을 두 가지나 발견하였는데, 그중 하나가 초전도체이고 다른 하나는 얼지 않는 액체다. 헬륨은 우주에서 가장 안정적인 원소로 화학자들이 가장 재미없어하는 물질이지만, 그런 헬륨의 특성들이 지난 100여 년 동안 물리학자들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발견의 여지를 주었다.
HORIZON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과학전문 웹진으로 최신 과학의 뛰어난 성과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미디어에서 전달하지 않은 깊이와 학술적인 논문에서 펼치지 못하는 범위의 영역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 Tel. 02-958-3711 | horizon@kia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