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3일

MAIN_썸네일
인공지능 기계학습 딥러닝

머신러닝과 정보이론: 작동원리의 이해

조정효
정보량을 수치화 할 수 있을까? 1948년 섀넌은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한다. 섀넌의 정보이론은 디지털 통신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했고, 수학, 통계학, 물리학, 생물학, 그리고 머신러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론물리학자 존 훨러는 정보야말로 물질과 에너지보다 더 근본적인 우주의 실체라며, 유명한 문구 “it from bit”을 남긴 바 있다. 이번 글에서는 정보이론의 핵심 개념을 간단히 짚어보고, 정보이론이 머신러닝의 작동원리를 설명하는 데 어떻게 쓰이는지 살펴보자.
HORIZON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과학전문 웹진으로 최신 과학의 뛰어난 성과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미디어에서 전달하지 않은 깊이와 학술적인 논문에서 펼치지 못하는 범위의 영역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 Tel. 02-958-3711 | horizon@kia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