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7일

가속기의 과학 [2]: 중이온 가속기
거대 과학

가속기의 과학 [2]: 중이온 가속기

채경육
현재 건설 중인 라온(RAON)은 충분한 시간 동안 가만히 두면 방사성 붕괴를 통해 안정적인 원소로 변해갈 무거운 방사성 동위원소를 생성·가속하여 핵물리, 물성, 핵의학, 핵화학, 생물학 등 매우 폭넓은 기초과학 연구 분야에 활용하겠다는 사뭇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있다. 자연에는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그 양이 매우 작아 희귀한 방사성 동위원소를 가속한다는 점에서, 전자나 양성자를 가속하는 다른 종류의 입자가속기들과는 (방사광가속기, 사이클로트론 등) 뚜렷하게 구분된다. 희귀한 동위원소를 만들어내는 것부터가 힘든 일이고, 전자나 양성자에 비해 최소 수 배에서 최대 수십만 배까지 무거운 중이온을 (통상적으로 헬륨보다 무거운 원소와 그 동위원소들을 말한다) 정확한 에너지로 가속하여 원하는 위치에 빔으로 제공하는 것 또한 힘든 일인데, 도대체 어떤 시설을 만들겠다는 것일까?
HORIZON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과학전문 웹진으로 최신 과학의 뛰어난 성과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미디어에서 전달하지 않은 깊이와 학술적인 논문에서 펼치지 못하는 범위의 영역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 Tel. 02-958-3711 | horizon@kia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