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3일

기체의 재발견: 아주 차가운 양자 기체
물질 물리학

기체의 재발견: 아주 차가운 양자 기체

신용일
최근 기체를 액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주 낮은 온도로 냉각하여 독특한 양자 현상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이 생겼습니다. 물리학에는 이른바 ‘물질파’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입자들의 집합으로 여겨 왔던 물질이 때로는 파동적인 성질을 보일 때가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20세기 초 양자역학의 중심 개념으로 받아들여진 후부터 많은 물리 현상을 이해하는 데 길잡이가 되었습니다. 절대 영도에 접근하는 극도로 냉각된 기체는 입자의 집합체라기보다 거대한 물질파의 모습으로 변신합니다. 이러한 기체를 요즘은 ‘양자 기체’라고 부릅니다.
HORIZON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과학전문 웹진으로 최신 과학의 뛰어난 성과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미디어에서 전달하지 않은 깊이와 학술적인 논문에서 펼치지 못하는 범위의 영역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 Tel. 02-958-3711 | horizon@kia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