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17일

양자생물학
물리학

양자생물학

김영찬
놀랍게도 최근 들어서 양자역학의 주요 현상들이 생물학적 과정에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양자생물학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영역으로는 광합성 분야를 들 수 있다. (중략) 이러한 에너지 전달 과정에서 양자역학적인 현상, 다시 말하자면 엽록소에서 포획된 빛의 에너지가 양자 중첩 효과를 활용하여 광합성 반응중심으로 빠르게 전달될 수 있다는 사실이 이론적/실험적으로 검증되고 있다.
HORIZON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과학전문 웹진으로 최신 과학의 뛰어난 성과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미디어에서 전달하지 않은 깊이와 학술적인 논문에서 펼치지 못하는 범위의 영역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 Tel. 02-958-3711 | horizon@kia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