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7일

빅뱅에서 인간까지 [6]: 지구의 역사 2부
빅히스토리

빅뱅에서 인간까지 [6]: 지구의 역사 2부

김항배
46억 년에 걸친 지구의 역사는 지질학적 측면과 생물학적 측면에서 일어난 주요한 변화를 기준으로 시대를 구분한다. 가장 큰 분류는 누대(eon)이며, 각 누대는 나름의 기준에 의해 더 작은 단위인 대(era)로 나뉘고, 대는 다시 기(period)와 세(epoch)로 세분된다. 지구의 역사가 생명과 인간의 역사로 이어지는 빅 히스토리의 관점에서, 누대를 가르는 기준이 되는 사건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다. 먼저 명왕 누대와 시생 누대에서는 지각운동이 안정되면서 일어난 생명의 탄생, 다음으로 원생 누대에서는 산소 발생 광합성 세균에 의한 산소의 축적, 마지막으로 현생 누대에서는 동물로 대표되는 골격을 갖춘 복잡한 다세포 생물의 등장이 주요 기준이 된다.
HORIZON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과학전문 웹진으로 최신 과학의 뛰어난 성과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미디어에서 전달하지 않은 깊이와 학술적인 논문에서 펼치지 못하는 범위의 영역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 Tel. 02-958-3711 | horizon@kia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