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24일

제임스웹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2]
천체물리학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2]

손상모
지난 글에서는 웹 우주망원경의 개발 역사와 망원경을 작동하는 데 필요한 구성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웹 우주망원경이 최상의 관측기기로 작동하기 위한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망원경을 설치한 후 작동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을 통상 ‘커미셔닝commissioning‘ 이라고 부른다. 웹 우주망원경의 커미셔닝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뉜다. 제1단계에서는 발사 이후 목적지인 L2점까지 날아가는 동안 접혀 있던 망원경의 구성 요소들 (태양전지판, 통신 안테나, 태양 차단막, 거울 등)을 전개해서 온전한 모습을 갖췄다. 망원경이 L2에 도착한 직후부터 제2단계인 거울 정렬mirror alignment 과정이 약 3개월에 걸쳐 진행됐는데, 웹 우주망원경의 거울은 18개의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하나의 거울인 것처럼 작동하게 만들어줘야 하는 이 과정을 거울 정렬이라고 부른다.
HORIZON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과학전문 웹진으로 최신 과학의 뛰어난 성과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미디어에서 전달하지 않은 깊이와 학술적인 논문에서 펼치지 못하는 범위의 영역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 Tel. 02-958-3711 | horizon@kia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