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4일

빅뱅에서_일러스트_asl김새미 작가_김항배 글
물질 물리학

빅뱅에서 인간까지 [8]: 생명의 역사 2부

김항배
진핵세포의 출현은 우연이 작용하긴 했지만 대산화 사건에 이어진 눈덩이 지구 상태라는 혹독한 환경으로 인해 세포의 몸집을 불리고 기능을 늘리는 방향의 변이가 선호된 결과로 보인다. 세포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는 진화 과정에서 DNA의 양은 점점 늘었고 이에 따라 변이를 일으키는 다양한 화학적 공격에 취약해졌다. 핵은 방대해진 DNA를 핵막으로 둘러싸 무작위적인 화학적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며 유전정보를 안정적으로 복제함으로써 생존과 번식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하지만 유전정보의 안정화는 역으로 유전적 변이의 출현을 줄여 진화의 속도가 늦춰지고 환경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는 취약점이 있다.
HORIZON은 고등과학원이 발간하는 과학전문 웹진으로 최신 과학의 뛰어난 성과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미디어에서 전달하지 않은 깊이와 학술적인 논문에서 펼치지 못하는 범위의 영역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 Tel. 02-958-3711 | horizon@kia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