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의 퍼즐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9월의 퍼즐에 참여해주신 분 중 정답과 함께 좋은 풀이를 보내주신 노건태님께
HORIZON에서 준비한 선물을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9월의 퍼즐 문제 보러가기


이 퍼즐은 미국의 커뮤니티 사이트인 reddit.com에 Foudubulbe라는 사용자가 제시했던 문제로, 이번 문제에 사용된 불가능한 배열은 ScandiumScorpion이라는 사용자가 발견하였다.

3과 8을 맞바꿔서 아래와 같이 배열하고 다음 순서에 따라 움직이면 된다.



5와 6을 맞바꿔서 아래와 같이 배열하고 다음 순서에 따라 움직여도 된다. 


가능한 방법은 모두 17가지가 있다.

 

 

 

다음은 9월의 정답자로 선정된 노건태님의 해설입니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하였던 의식의 흐름을 정리하고자 한다. 먼저, 첫 번째 그림에서와 같이, 숫자를 맞바꾸지 않은 채 가벼운 마음으로 어디서 막히는지를 찾아보았다. [그림 1]과 같이 ① – 9 – ② – 5 – ③ – 1 – ④ – 6 – 9 – ⑤ – 1 – ⑥ – 2 – ⑦까지 왔을 때, 8과 9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막해지기 시작하였다.

여기서 드는 생각은 7까지 도달하기 위해 너무 복잡한 루트를 진행하여 추후 선택지들이 몇 남지 않는다는 것이었고, 7까지 도달하는 동안 가장 복잡한 원인이 되는 두 숫자를 바꾸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선택한 숫자는 5와 6이었는데, 5의 앞 수인 4부터 6의 다음 수인 7까지 가는 과정이 ④ – 6 – 9 – ⑤ – 1 – ⑥ – 2 – ⑦로 매우 복잡했기 때문이었다. 5와 6을 바꾸었을 때, 1부터 4까지 가는 과정의 변화는 없으면서도 4에서 7로 가는 과정이 ④ – ⑤ – 9 – ⑥ – ⑦과 같이 매우 단순해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그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1부터 4까지의 변화는 없고, 7까지 가는 길이 단순해졌다. 7에서 출발해서 9까지 가는 과정은 ⑦ – 2 – ⑧ – ⑨와 같이 단순하게 마무리가 된다. 즉, 5와 6을 맞바꿈으로 인해 ① – 9 – ② – 6 – ③ – 1 – ④ – ⑤ – 9 – ⑥ – ⑦ – 2 – ⑧ – ⑨와 같은 정답 경로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비록 정답을 하나 찾아내기는 하였지만, 또 다른 답을 찾고자 하는 설렘은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만 같다.

 

박부성
경남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