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응모자 중 한 분을 선정하여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5월 25일까지 댓글로 참여하실 수 있으며,
6월 초에 해설과 함께 정답자가 공개됩니다. 
(이름,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포함한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채택시 연락을 드립니다.)


충명은 예쁜 구슬들을 모으는 취미가 있다. 충명은 대부분의 구슬들을 플라스틱 통에 넣어 보관하지만, 일부는 대리석으로 만든 예쁜 정사각형 받침대 위에 올려서 진열한다. 받침대는 구슬에 딱 맞는 크기의 반구형 홈들이 N×N 정사각형 격자를 이루도록 파여 있다. 받침대의 크기는 3×3부터 6×6까지 다양하다. 예쁜 배열을 좋아하는 충명은 항상 다음 규칙들을 모두 만족시키도록 받침대에 구슬을 진열해 둔다.

1. N×N 받침대에는 서로 다른 색의 구슬 N개를 올려놓는다. 
2. 각 가로줄에는 구슬이 정확히 1개만 있어야 한다.
3. 각 세로줄에는 구슬이 정확히 1개만 있어야 한다.



오늘 당신은 충명네 집에 놀러 왔다. 충명은 당신에게 예쁜 구슬들을 자랑하려다가 실수로 그만 구슬 통을 받침대 위에 엎어 버리고 말았다. 다행히 받침대에 진열되어 있던 구슬이 빠지지는 않았지만, 쏟아진 구슬들이 받침대의 나머지 구멍에 쏙 들어가고 말았다. 예를 들어 3×3 받침대는 다음과 같은 모습이 되었다.


똑똑한 당신은 잠시 생각한 후에 원래의 모습을 추리해냈으며, 곧 6개의 구슬을 제거해서 원래의 모습을 되찾아 주었다.

더 이상 예쁘지 않게 된 배열에 크게 상심하여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충명을 위해, 다른 받침대들에 쏟아진 구슬들도 제거해서 원래의 모습을 되찾아 주자.

1) 

2)


3)


 

 

 

2 댓글

Leave a Reply

이충명
KAIST 기계공학과 박사, KPP(Korean Puzzle Pa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