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의 퍼즐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4월의 퍼즐에 참여해주신 분 중 정답과 함께 좋은 풀이를 보내주신 조강진님께
HORIZON에서 준비한 선물을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4월의 퍼즐 문제 보러가기

 

이 문제는 조지 서머스George Summers의 책 <Logical Deduction Puzzles>에서 발췌하였다. 편의상 각 등장인물을 다음과 같이 알파벳으로 나타내고 각 자리에 번호를 붙이자.


문제의 조건으로부터 해리(H)의 자리를 알아보자. 먼저 해리가 1번이나 5번에 앉을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 만약 해리가 1번 자리에 앉아 있었다면, 해리의 좌우인 2번과 8번 자리는 조건 4에 의해 모두 여성이 앉아야 한다. 그러나 조건 3에서 모든 부부가 서로 반대편 자리에 마주보고 앉았다고 하였으므로 이것은 불가능하다. 해리가 5번에 앉는 경우도 마찬가지.


해리가 2번 자리에 앉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이 경우 조건 4에 의해 해리의 좌우 자리인 1번과 3번 자리에 여성이 앉아야 하고, 조건 3에 의해 해리에타(h)는 피살자 자리인 8번 자리에 앉아야 하는데, 이러면 살인범과 피살자 모두 여성이 되어 조건 7에 모순이 된다.

해리가 만약 3번 자리에 앉았다면 다음과 같이 남녀가 배치되는데, 1번과 5번이 부부이므로 1번이 여성이면 8번 자리의 남성 좌우에 여성이 앉게 되고, 5번이 여성이면 6번 자리의 남성 좌우에 여성이 앉게 되어 모순이다.

해리가 만약 4번 자리에 앉았다면 다음과 같이 남녀가 배치되는데, 조건 4에 의해 8번 자리는 남성이 앉을 수밖에 없으므로, 1번과 8번 자리에 모두 남자가 앉게 되어 조건 7에 모순이다.

해리가 5번 자리에 앉을 수 없는 것은 1번과 같은 이유이다. 만약 해리가 6번 자리에 앉았다면, 남녀 배치는 다음과 같다.

그러면 조건 4에 의해 2번 자리는 남성이 앉아야 하고, 따라서 8번 자리는 여성이 앉아야 한다. 조건 5에서 5번과 7번 자리에는 여동생 사만다(s)가 앉을 수 없으므로, 8번 자리에는 사만다가 앉아야 한다. 그러면 2번 자리의 남성은 새뮤얼(S)이다.

이어서 조건 6에 의해 3번 자리에는 배리(B)가 앉을 수 없으므로, 배리가 앉을 수 있는 자리는 1번 자리뿐이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남매인 배리(B)와 사만다(s)가 부부였어야 하므로 이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해리는 6번 자리에 앉을 수 없다.

해리가 3번 자리에 앉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유로 해리는 7번 자리에도 앉을 수 없다. 따라서 해리가 앉을 수 있는 자리는 8번 자리뿐이다. 즉, 피살자는 해리였다.

8번 자리에 해리가 앉은 경우 남녀 배치는 다음과 같다.

조건 5에 의해 해리의 여동생인 사만다(s)는 6번 자리에 앉을 수밖에 없고, 조건 6에 의해 해리의 남동생 배리(B)는 3번 자리에 앉을 수 없으므로, 배리(B)가 앉을 수 있는 자리는 5번이다.

그러면 1번 자리에는 배리(B)의 부인이 앉게 되므로 살인범은 바바라(b)였다.

 

 
 
 

다음은 4월의 정답자로 선정된 조강진님의 해설입니다.

박부성
경남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