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은 성탄절 특집 퍼즐을 준비했습니다!

모든 정답자분들께 HORIZON 일러스트로 제작한 2019 탁상용 달력을 선물로 드립니다

답안과 함께 성함, 전화번호, 이메일을 남겨주신 분들 중 정답을 맞추신 분들께
추후 개별 연락 드리겠습니다. 퍼즐 참여는 12월 28일까지 가능합니다!
(성함, 전화번호, 이메일을 모두 남겨주신 분들에 한해 진행됩니다)

 

고등과학원 웹진 HORIZON 독자들에게 미리 크리스마스 인사를 드린다.

아차! 글자가 적인 카드를 나열하여 크리스마스 인사를 만들었는데, 순서가 거꾸로 되어 버렸다. 게다가 보내는 쪽과 받는 쪽도 바뀌어서 엉망이다. 카드를 움직여 제대로 된 인사인\[Merry\quad Xmas\quad to\quad You\quad from\quad KIAS\quad HORIZON\]을 만들 수 있을까? 단, 위의 그림에서 카드는 선으로 연결된 자리가 빈 카드일 때만 바꾸어 놓을 수 있다. 처음에는 마지막 카드가 빈 카드이므로, 이리로 옮길 수 있는 카드는 바로 앞에 놓인 \(Merry\)와 세 장 앞에 놓인 \(to\)의 두 카드밖에 없다. 당연히 두 카드가 동시에 같은 곳에 놓일 수는 없으며, 최종 단계에서 빈 카드는 마지막에 놓는 것으로 하자.

과연 몇 번만에 카드를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을까?

빈 카드가 하나뿐이고, 여기에 연결된 카드만 옮길 수 있으므로, 답을 제출할 때는 옮길 카드를 차례대로 적으면 충분하다.

(보너스 문제) 이번 문제가 너무 쉬웠다면, 카드 순서가 완전히 거꾸로 된 다음 배열은 어떨까?

 

 

고등과학원 X HORIZON 2019 달력 

 

 

12 댓글

Leave a Reply

박부성
경남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