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 퍼즐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6월의 퍼즐 정답자는 조강진, 최지원님입니다.

(정답과 함께 좋은 해설을 제출해주신 조강진님께서 정답자로 선정되셨으며, 조강진님께서 기존에 정답자로 선정되셨기 때문에 이외 정답을 제출해주신 최지원님을 함께 선정하였습니다.)

6월의 퍼즐 문제 보러가기

 

이 문제는 영국의 과학기술 분야 주간지인 <뉴 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 1977년 3월 24일 자에 연재된 퍼즐 코너 <Tantalizer>의 493번 문제인 “Prize guys”를 각색한 것이다. Tantalizer는 영국 이스트앵글리아 대학University of East Anglia의 철학과 교수였던 마틴 홀리스Martin Hollis가 1967년부터 1977년까지 총 500회를 연재하였다.

문제에서 제시된 상황을 보면, A가 다른 종목보다 넓이 미로(M)에서 순위가 낮았다고 했으므로, A는 이 종목에서 2위나 3위를 차지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을 A-M2와 A-M3으로 나타내자.

A-M2인 상황이라면 A-S1, A-G1, 즉 A는 스도쿠(S)와 게임 역추적(G)에서 모두 1위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스도쿠와 게임 역추적에서는 B와 C가 2위와 3위를 나누어 차지하게 된다. 이 상황에서 B가 게임 역추적보다 스도쿠에서 순위가 더 높다는 사실을 C가 알았다는 것은, C-S3, 즉 C가 스도쿠에서 3위여서 B-S2, 즉 B가 스도쿠에서 2위라는 것을 뜻한다. 동시에 B-G3이고 C-G2가 된다.


A-M3인 상황이라면 A는 스도쿠와 게임 역추적에서 1위나 2위가 되어야 한다. 만약 C가 스도쿠에서 2위를 했다면, 스도쿠 3위는 B가 될 수밖에 없으므로, B가 게임 역추적보다 스도쿠에서 순위가 더 높다는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C-S3이 된다. 이 상황에서 B가 스도쿠에서 순위가 더 높다는 사실을 확신하려면, C가 게임 역추적에서 2위를 하여 B가 게임 역추적에서 3위를 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때에도 스도쿠에서 누가 1위인지는 결정할 수 없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A-M2일 때 A-S1, B-S2, C-S3, A-G1, B-G3, C-G2인 경우만 가능하며, A가 넓이 미로에서 3위가 아니라는 사실을 C가 알 수 있는 것은 C 자신이 3위일 때뿐이므로, 최종적으로 A-M2, B-M1, C-M3이 된다.

 

 
 
 

다음은 6월의 정답자로 선정된 조강진님의 해설입니다.

박부성
경남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