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정답자 한 분을 선정하여 고등과학원에서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퍼즐 참여는 3월 27일까지 가능하며 4월 초 해설과 함께 정답자가 공개됩니다.
(답안과 함께 이름, 연락처를 남겨주셔야 정답자 선정 연락이 가능합니다!)


3월의 퍼즐에서 당신은 다음과 같이 멋진 벌집을 짓고자 하는 일벌이다.이 벌집들을 왼쪽부터 차례대로 크기 1, 크기 2, 크기 3, 크기 4의 벌집이라고 하자. 크기 5 이상의 벌집도 같은 방식으로 상상하면 된다.

벌집을 짓는 데에는 몇 가지 규칙이 있다.

 

  1. 몇 군데에 ‘시작 방’들을 지어놓고 시작할 수 있다.
  2. 주위를 둘러싼 6개의 공간 중에 3개 이상의 공간에 이미 방이 지어져 있는 자리에만 새 방을 지을 수 있다.


다음은 7개의 ‘시작 방’(붉은색)으로 크기 3의 벌집을 완성하는 모습이다.당신은 ‘시작 방’의 개수를 최소화하고 싶다. 다행히 옆에 있던 수학자 일벌이 팁을 알려준다: 크기 \(n\)인 벌집을 만들기 위한 최소 ‘시작 방’의 개수는 \(2n-1\)이라고. 자, 어느 위치에 ‘시작 방’ \(2n-1\)개를 배치하면 각 크기의 벌집들을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을까? 방법을 알아내 보자.

보너스 문제(채점되지 않습니다!): 왜 ‘시작 방’의 최소 개수가 \(2n-1\)개일까? 본 문제에서 \(2n-1\)개로 벌집을 만들 수 있는 것을 보였을 테니, 이론상 ‘시작 방’이 \(2n-1\)개보다 작을 수 없음을 보이면 될 것이다.

6 댓글

Leave a Reply

조정휘
KAIST 수리과학과 석박사통합과정 KPP(Korean Puzzle Pa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