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정답자 한 분을 선정하여 고등과학원에서 소정의 상품을 드릴 예정입니다 
퍼즐 참여는 매월 말일까지 가능하며 다음달 초 해설과 함께 상품받으실 정답자가 공개됩니다
(답안과 함께 이름, 연락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4월의 퍼즐은 사진 및 이미지 댓글 첨부를 이용해
직접 포커 칩이나 동전 등을 사용하여 찍은 사진으로 답안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평면 위에 그린 어떤 지도도 네 개의 색으로 모든 나라를 구별되게 칠할 수 있다는 유명한 4색 정리는 문제가 단순한데도 컴퓨터를 써서야 겨우 풀렸다는 점에서도 유명하다. 4색 정리는 여러 방향으로 일반화가 되었다. 예를 들어 평면이나 구면이 아닌 원환면torus 위의 지도를 구별되게 칠하려면 일곱 가지 색이 필요하다. 이 결과는 4색 정리보다 먼저 컴퓨터를 쓰지 않고 증명되었다는 점도 흥미롭다.

평면에 지도를 그리는 대신 크기가 같은 원을 나열하는 문제를 생각해 보자. 알기 쉽게 포커 게임에서 쓰이는 칩을 생각하자. 평면 위에 서로 맞닿은 칩은 서로 다른 색이 되도록 칩을 나열한다면 네 가지 색으로 충분하다. 더 적은 수의 색으로는 어떨까? 다음 그림과 같은 배치를 생각하면 적어도 세 가지 색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서로 맞닿은 칩이 서로 다른 색이 되면서 반드시 네 가지 색이 필요한 배치를 만들려면 최소 몇 개의 칩이 필요할까?

 

 

7 댓글

Leave a Reply

박부성
경남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