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글 “양자 컴퓨터 시대의 문턱에서”의 필자 김한영 교수와 HORIZON 편집위원 한정훈 교수가 만나, 지면으로 못다한 양자 컴퓨터 이야기를 팟캐스트 형식으로 나누었습니다. 

 

1부
양자 컴퓨터의 기원은 무엇인가? 초창기 양자 컴퓨터 연구 분위기는 어땠는가? 최근 양자 컴퓨터가 큰 관심을 끌게 된 이유는? 빗bit과 큐빗qubit의 차이는 무엇인가? 고전적 컴퓨터와 양자 컴퓨터의 차이는 무엇인가? 양자 컴퓨터는 무엇으로 만드는가?

 

2부
양자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쇼어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피터 쇼어는 어떻게 해서 암호 해독 양자 알고리즘을 개발하게 되었나? 쇼어의 알고리즘을 구현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양자 알고리즘을 양자 컴퓨터에서 실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3부
양자 시뮬레이션은 무엇인가? 고전 컴퓨터로 하지 못하는 물질 계산을 양자 컴퓨터로 할 수 있는가? 양자 컴퓨터는 물질 혁명을 가져올 수 있을까? 최적화 문제를 양자 컴퓨터가 고전 컴퓨터보다 더 잘 풀 수 있는가?  슈퍼 컴퓨터와 양자 컴퓨터의 조합은 가능한가? 양자 오류 보정은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양자 컴퓨터의 산업화에 대한 소감은? 100년 후 양자 컴퓨터의 모습은 어떨까? 양자 컴퓨터도 고전 컴퓨터만큼 만들기 쉬워질까? 양자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개발하는 것이 가능한가?

 

Authors

김한영

시드니대학교 물리학과 Senior Lecturer

한정훈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전)HORIZON 편집위원('19.03.-'21.08.)